교차마진 격리마진 cross isolated 차이
교차마진 격리마진 cross isolated 차이
안녕하세요. 오늘은 비트코인 선물거래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이 잘 알고 계셔야 할 마진모드에 대해서 알려 드리려고 하는데요. 선물거래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강제 청산의 리스크가 있는 만큼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는지 잘 알아보고 진행하셔야 합니다.
아직까지 선물거래소에 가입하시지 않으신 분들은 세계 1위 거래소인 바이낸스 거래소 이용을 추천 드립니다. 바이낸스 가입시 레퍼럴 링크를 통해서 가입하신다면 수수료 20% 할인 혜택을 받으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Cross(교차마진), Isolated(격리마진)
위 사진처럼 바이낸스 거래소에서 선물거래를 진행할 때 마진모드와 레버리지 배율을 선택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사진상에는 Cross로 되어 있는 것을 보아 교차마진으로 마진모드가 설정되어 있으며 레버리지 배율은 7x, 즉 7배로 되어 있습니다.]
교차마진 = Cross Margin
격리마진 = Isolated Margin
교차마진 모드: 동일 증거금 자산 하의 모든 교차 포지션들은 증거금 잔고를 동일 자산으로 여겨 증거금 잔액을 서로 공유합니다. 청산 시 전체 마진 잔액이 나머지 열려있는 포지션들과 함께 몰수될 수 있습니다.
격리마진 모드: 포지션에 할당된 증거금을 일정 금액으로 제한합니다. 증거금이 유지 증거금 수준 아래로 떨어지면 부족해지면 해당 포지션은 청산됩니다. 그러나 증거금을 임의로 추가하거나 제할 수 있습니다.
교차마진은 증거금 잔액을 서로 공유하는 것이고 격리마진은 설정한 증거금만 사용하도록 설정하는 것입니다.
이해하기 쉬운 교차마진, 격리마진 설명
교차마진의 장점은 청산 위기가 닥쳤을 때 잔액 공유를 통해 청산을 모면할 수 있기 때문에 강제 청산의 위험이 더 낮습니다.
단점으로는 포지션 대비 너무 오르거나 반대로 너무 떨어졌을 경우에는 잔액 전체가 청산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교차 마진은 본인이 갖고 있는 전체 자산을 담보로 해서 투자에 대한 청산을 실행합니다.)
격리마진은 증거금 내에서 청산금이 결정된다는 것이며 단점으로는 청산 범위를 살짝 벗어나는 아쉬운 상황에서 교차마진으로 설정했다면 청산되지 않았을 것도 청산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내가 격리마진으로 설정하고 선물 계좌에 $100가 들어있는 가운데 만약 $20를 비트코인 5배 롱 포지션에 투자했을 때 비트코인이 20% 하락한 상황이라고 가정하겠습니다.
롱 포지션(상승)에 5배 레버리지를 걸었는데 20%나 하락했으니 포지션은 -100%가 되면서 이 포지션은 청산이 됩니다.
담보로 활용한 투자금 $20가 청산되면서 $20를 잃고 포지션이 종료됩니다.
내가 교차마진으로 설정하고 투자했다면 담보 금액이 $20가 아니라 $100가 되게 됩니다.
따라서 $20 포지션은 -100%임에도 불구하고 아직 담보금이 $80가 더 남아 있기 때문에 청산되지 않고, 롱 포지션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교차마진 vs 격리마진
극단적이지만 만일 50%가 하락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된다면 격리마진으로 진행한 투자자는 20%가 하락하는 시점에서 투자금이 청산되어 $20달러만 손해 보고 포지션이 정리되지만, 교차마진으로 진행한 투자자는 포지션이 -250%가 되면서 $50 손실을 보게 됩니다.
이렇게 된다면 격리마진에 비해 2.5배의 손실이 되는데요.
교차마진이 격리마진에 비해서 좀 더 큰 리스크를 감수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초보자, 또는 특별한 전략이 있으신 경우가 아니라면 격리마진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 드리고 있습니다.